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2.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
피히테와 셸링 철학체계의 차이에서 나오는 ‘철학의 욕망’이라는 화두를 ‘미학의 열정’과 연결한다.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는 서로 반대의 개념이지만 서로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주의이 상대적인 다원주의이지만 개인주의와 다원주의는 공동체주의 와 연결된다.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1. 생애
1) 초기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에서 “계급투쟁의 결정적인 때가 다가오면 계몽된 부르주아 지식인 계층이 프롤레타리아의 대의에 공감하여 그들의 운동에 참여한다.”고 하였다. 이 말은 바로 그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18년 프로이센의 라인 주 트리어시의 풍족한 중
초기로서 스페인과 나폴리공화국의 혁명을 처리하기 위해 개최되었던 트로파우 회의와 라이바흐 회의를 중심으로 5대국이 어떤 식으로 대응을 했는지 알아본 후, 독일의 반(反)메테르니히적인 대학생 조합 ‘부르셴샤프트’의 활약과 이에 대한 빈 체제의 탄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어서 그리스의
Ⅰ. 개요
아동관에 입각한 기독교의 교육이념은 특히 그 방법에 있어 중세 이후 근대적 학교교육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동물사육법과 유사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Ⅰ.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